마인크래프트 방향키 오류, 캐릭터 안움직임 해결 방법

마인크래프트에서 친구들과 혹은 혼자 플레이하고자 맵에 들어갔는데 캐릭터가 안 움직이는 경우, 혹은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캐릭터가 멈추어서 움직이지 않아 적대적 몹, 그리고 적 플레이어에게 당한 경험 있으신가요? 이 버그의 특징은 주변 동물들과 플레이어들은 잘만 움직이는데 본인만 못 움직인다는 점이겠습니다. 이런 현상은 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자주 일어나는데 해결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 한영키 누르기

대부분 마인크래프트에서 방향키가 안먹는 오류는 한영키 때문에 발생합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마인크래프트에서는 한영키를 눌러 한글로 채팅하면 한 글자 느리게 나온다는 것은 채팅을 쳐보신 사람들이라면 다 알겁니다. 그 때 위에 사진처럼 조그마한 창에 글자가 먼저 입력된 후에 채팅으로 옮겨지기에 그런 것인데 게임 플레이시에도 한영키를 누르면 움직이는 대신 조그마한 창에 글자가 쓰이기 때문에 조작키가 안 먹는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한영키를 한번만 눌러주시면 해결됩니다.

 

2. 조작키 확인하기

조작키가 이상하게 설정되어 있어 캐릭터가 안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괜찮지만 여러 모드를 적용했을 시에 특히 잘 발생하는데요. 게임 내에서 ESC>설정>조작을 클릭해주세요. 그 후 캐릭터를 조작하는 키와 겹치는 키가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겹쳐있으면 빨간색 글씨로 나타나 있습니다. 만약 겹친다면 해당 키를 조작키와 안 겹치게 변경해주시면 해결됩니다.

 

3.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모두 닫기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 중에 인터넷 창 혹은 다른 프로그램을 켜놓은 상태라면 실행된 프로그램을 모두 닫거나 종료시켜보세요. 가끔 다른 프로그램 때문에 키보드 인식이 엉켜서 조작키가 안먹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는 거의없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된다고는 할 수 없겠습니다.

 

4. 각종 보안프로그램 제거

은행 및 정부사이트를 이용할려면 필수적으로 각종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특히 한국에서 은행 및 정부사이트를 위해 설치해야하는 프로그램들은 바이러스라고 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범위에서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키며 시스템의 프리징, 렉, 끊김 등의 다양한 원인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이런 오류가 발생했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해주세요.

 

5. 게임 재실행 및 PC 재부팅

위 방법대로 모두 시도해보았는데도 마인크래프트에서 키보드가 먹통이어서 마크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마인크래프트를 종료 후 다시 실행해보세요. 그래도 계속 오류가 발생한다면 PC 혹은 노트북을 재부팅시켜주세요. 무슨 원인인지 모를 때에는 컴퓨터를 재부팅시켜보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원인을 제거한 것은 아니어서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단점이긴 하죠.

 

6. 마인크래프트 삭제 후 재설치

무슨 수를 써도 안된다면 최종적인 방법으로는 마인크래프트를 삭제 후 재설치를 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최종적인 방법이어서 권장하지는 않지만 해결이 영 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보안 프로그램도 삭제하고, 프로그램도 닫고, 조작키도 문제가 없다면 역시 마인크래프트가 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니깐요. 보통 다른 프로그램들도 그렇지만 한번 삭제 후 재설치 해주시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