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베나 디아볼로스는 오컬트를 테마로한 미스터리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스포가 안되는 범위에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외부와 단절된 마을에 갇힌 주인공 앞에 살인 사건이 차례대로 일어나게 되며 사건의 용의자인 5명 중 한명만 사건과 관계없는 진짜 인간이며 나머지 4명은 주인공을 죽이고자하는 마물로 마지막 날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인간을 찾아내어 함께 마을을 탈출해야하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이 게임의 특징은 플레이할 때 마다 바뀌는 랜덤요소 입니다. 즉 매번 새로운 게임을 시작할 때 마다 인간인 여성이 달라지며, 마물의 특성, 각 사건의 범인 등 또한 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회차 시에도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죠.
하지만 한가지 문제점 또한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의 진엔딩을 보기위해서는 여러번 게임을 플레이 해야한다는 점인데요.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가 걸릴 확률이 랜덤이다보니 여러번 돌리기에는 힘드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노베나 디아볼로스에는 엔딩 공략모드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엔딩 공략모드는 1회차 클리어시에 해금되게 되며 메인메뉴에서 엔딩공략모드를 ON 하거나 OFF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엔딩공략모드란? 당신이 선택하는 캐릭터가 무조건 인간이 되는 기능으로 플레이와 관계없이 도전과제 수집 용도 혹은 해피엔딩 스토리를 즐기고 싶은 분들을 위한 강력한 치트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세이브가 불가능하며 시작부터 랜덤으로 정해지는 인간이란 요소 때문에 해피엔딩을 보고 싶었던 캐릭터가 아닌 다른 캐릭터를 선택해야하거나 혹은 추리를 하여 선택한 캐릭터가 사실 마물이었다는 실망감에서 벗어나게 해주기 위해 개발사가 게이머들을 배려한 시스템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이런 기능이 없었다면 허무한 엔딩을 보고 그냥 끝내시는 분들도 꽤 있었을 것 같습니다.